식약처, SNS 체험기 이용 부당광고 389건 적발‧조치
식약처, SNS 체험기 이용 부당광고 389건 적발‧조치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1.10.22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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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식품에 ‘불면증에 좋은 차로 먹을 수 있는 식품’ 등으로 부당광고한 사례.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식품에 ‘불면증에 좋은 차로 먹을 수 있는 식품’ 등으로 부당광고한 사례. (이미지=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누리소통망(SNS;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체험기 등을 이용해 식품 등을 광고한 게시물을 집중 점검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389건을 적발하고 사이트 차단과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에 개인의 체험기‧사용후기인 것처럼 위장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광고 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됐다.

점검 대상은 식품‧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체험기‧사용후기 상에 ‘체중감량’, ‘면역력 향상’, ‘불면증‧숙면에 도움’ 등의 내용을 부당하게 광고한 게시물 890건이며 7월과 8월 2차례에 걸쳐 실시됐다.

주요 위반내용은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262건(67.3%)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광고 87건(22.4%) △소비자 기만 광고 20건(5.1%) △거짓·과장 광고 19건(4.9%)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 1건(0.3%)이다.

채규한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장은 “SNS가 개인의 경험과 정보를 나누는 점을 악용해 체험기인 것처럼 위장해 제품을 광고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며 “소비자는 SNS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질병치료 효능‧효과 등 부당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체험기‧사용후기‧해시태그(#)를 활용한 부당광고 행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포털사와 판매업체 등을 대상으로 관련 협회와 함께 교육·홍보를 실시해 자율적인 관리를 유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