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빅데이터 개방으로 기업의 소비자 친화적 경영 확산 도모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기업의 소비자 친화적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14일부터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기업은 기업성장응답센터 누리집을 통해 자사 또는 관련 품목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직접 조회할 수 있고, 소비자원이 소셜데이터를 분석해 만든 기업 맞춤형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에는 기업의 규제 및 애로사항을 접수하는 기업민원신고센터와 유사·동종기업 상호 간 소통이 가능한 기업네트워크 등의 메뉴가 있어 기업의 소비자 관련 문제점이나 궁금증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창구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법령의 해석, 고객응대 매뉴얼이나 내규의 제·개정 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의 소비자문제 해결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소비자 지향적 제품이 시장에 보다 많이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장덕진 원장은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활성화, 동반성장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기업의 소비자 친화적 경영을 유도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소비자 후생 증진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연합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